워드프레스란?
워드프레스는 블로그용으로 만들어진 오픈소스 콘텐츠 매니지먼트 시스템입니다. 오픈소스는?무료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이고 콘텐츠 매니지먼트 시스템(Content Management?System)이란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발행하거나 편집, 수정하고, 이를 전반적으로 관리하기 위한?시스템입니다. 블로그용 CMS는 블로그를 주 대상으로 블로그 관련 콘텐츠(글, 이미지, 동영상?등)를 생성/수정/삭제/발행 등의 작업을 쉽게 할 수 있게 만들어진 도구입니다.
소스코드의 원 개발자인 마이클 발드리기가 2001년 b2/cafelog를 지속적으로 개발했지만?2003년에 들어서는 개발이 중단됐습니다. 당시 사진작가이자 블로거인 미국의 휴스턴 대학?1학년생인 매트 뮬렌베그는 이 블로그 프로그램의 사용자였는데, 다른 b2/cafelog 사용자이자 개발자인 마이크 리틀과 함께 b2/cafelog의 코드를 이용해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면서 워드프레스가 탄생했습니다(버전 0.7). 1년 후인 2004년에 버전 1.2가 나오면서 플러그인?구조와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도입해 유연하고 전혀 새로운 워드프레스로 재탄생했습니다.
2005년에는 테마(Theme) 구조와 페이지 운영이 가능한 워드프레스 1.5 버전이 나왔으며,?테마 구조는 테마를 쉽게 변경할 수 있어서 디자인이 자유로워졌습니다. 2005년 후반에 버전 2.0이 나왔으며, 주요 코드를 재작성해서 문서편집기 기능이 현재의 형태로 자리 잡았습니다. 버전 2.0을 기본 틀로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으며, 위젯, 택소노미(Taxonomy) 같은 요소가 추가됐습니다.
아울러 워드프레스 MU(뮤: Multi User)가 추가 개발됐는데, 이를 이용하면 한 번의 설치로?여러 개의 블로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대표적인 예는 워드프레스 닷컴입니다.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다수의 블로그를 관리할 수 있는 것이죠. 이 프로그램은 효율적인?개발을 위해 3.0 버전부터 워드프레스로 통합되어 간단한 파일 수정으로 워드프레스 내에서?멀티 블로그를 구현할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워드프레스 1.2 버전부터 플러그인을 도입하면서 필요에 따라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바뀌었습니다.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의 발전 과정에서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아주?많은 플러그인 가운데 버디프레스(BuddyPress)는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네트워크 사이트를?만들기 위한 플러그인으로 이것을 설치하고 운영하면 블로그와는 다른 형태의 소셜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소셜 네트워크의 주 기능은 포럼인데, 포럼은 우리나라의 게시판에?해당합니다. 워드프레스와는 별도의 프로그램으로 bbPress라는 게시판 프로그램이 개발되다가 중단되고 2.0 버전부터는 플러그인으로 개발되어 워드프레스에 추가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밖에도 유료 프로그램인 쇼퍼프레스(ShopperPress)는 쇼핑몰을 만들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워드프레스처럼 쉽게 인터넷 쇼핑몰을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과 아바타 관리를 위한 그라바타(Gravatar) 등 워드프레스로부터 파생된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습니다.